고려사이버대, 주한미군사령부 미8군지원단과 협약 체결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이원규)는 지난 12일 주한미군사령부 미8군 예하 미8군지원단(KSC BN)과 ‘산업체 위탁교육 협약’을 체결하고, 장병 및 직원의 지속적인 학습 지원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미8군지원단 구성원이 온라인 기반 고등교육을 통해 직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협약식은 미8군지원단에서 진행됐으며, 양 기관은 안정적인 학습 접근성과 실질적 자기개발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미8군지원단 소속 인원은 고려사이버대학교 산업체 위탁
KB국민은행 ‘KB중소기업재직자 우대 저축’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15일 중소기업 재직자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KB중소기업재직자 우대 저축’을 출시했다. 이번 상품은 지난 11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과 체결한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KB국민은행이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 취급 은행으로 선정됨에 따라 마련된 적금 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중진공의 가입 승인을 받은 중소기업 재직자로 가입 기간은 36개월 또는 60개월 중 선택할 수 있다. 저축 금액은 월 10만원 이상 50만원 이하로 중진공에서 승인받은 금액에 대해 월 1회 납입 가능하다. 기본 금
정부가 2027년까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소프트웨어 해킹 안전검사 기술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차량의 핵심 기능이 소프트웨어로 제어되는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의 보안 체계가 부재해, 한 번의 해킹이 차량 전체 시스템 마비나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단은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를 포함한 SDV 해킹 검사 기술을 전혀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된 대부분의 자율주행차는 부분 자율주행에 해당하는 ‘레벨2’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소프트웨어 안전성 확보 없이는 레벨3·4 단계의 실현도 어려운 상황이다.
SDV는 차량의 주행, 제동, 조향 등 핵심 기능을 소프트웨어가 제어하는 구조로, 해킹 한 번으로 차량 전체가 마비될 수 있다. 악성코드나 랜섬웨어가 SDV에 침투할 경우, 브레이크와 가속장치를 조작하거나 배터리 과열을 유발해 화재로 이어질 위험도 존재한다.
글로벌 보안업체 업스트림 시큐리티(Upstream Security)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 해킹 위협 건수는 2020년 33건에서 2024년 422건으로 13배 급증했다. 그러나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제작사로부터 소프트웨어 접근권이나 내부 자료를 제공받지 못해 해킹 안전성 검사를 수행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현행법상 차량 제작사는 해당 정보를 제공할 법적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 유럽연합(EU)은 올해 4월 차량 전자시스템과 소프트웨어 보안 검사 의무화를 추진하며 ‘SDV 보안 인증제’를 도입하는 등 제도 정비에 나섰다.
김은혜 의원은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술 개발은 빠르게 진전됐지만, 안전을 위한 보안 검사는 뒷전이었다”며 “차량 제작사의 소프트웨어 정보 제공을 의무화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 경쟁력은 기술이 아니라 안전”이라며 “정부는 ‘레벨4 상용화’ 구호에 앞서 해킹 방어와 검사 기술 확보를 국가 차원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